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4. 메타&구글 광고

메타 광고의 필수, '비즈니스 관리자' 생성 & 메타 픽셀 설치하는 법 [디지털 광고 : 메타(페이스북) 1]

레로 2023. 7. 10. 22:03

20240726 열심히 수정작업 하다가 그대로 페이지 닫아버려서 수정내용 다 날라가버렸습니다. 매우 울고 싶습니다. 대충 25일부터 쓰던 내용 복기중입니다......

 


 

 

마케팅 필기 수정집필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툴 사용을 비롯한 실용적인 내용을 우선적으로 수정해달라는 요청들이 들어왔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초보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기초 가이드 1 참조)

 

모두가 필요하다라고 알고는 있는데, 자세한 사용법을 찾아보려면 이래저래 막막한 게 사실입니다. 때문에 A부터 Z까지 모두 떠먹여 드린다는 마음으로 글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주 기본인 계정 생성 방법부터 메타광고의 핵심 원리, 메타픽셀에 대한 내용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 광고의 필수, '비즈니스 관리자' 생성 & 메타 픽셀 설치하는 법]

 

1. 메타 페이스북 광고의 시작, 그것은 바로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은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 필요한 페이지 및 광고 관리를 하기 위해 만드는, 말 그대로 회사용 계정을 뜻합니다.

 

참고로 페이스북 계정종류는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는데요.

 

  • 일반 사용자 계정 : 개인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계정 (실명의 1인 1계정만 생성)

  • 개인 광고 계정 : 일반 사용자 계정에서 광고관리자를 활용 (본인 계정으로만 광고 관리 가능)

  •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 비즈니스 상호 별로 만드는 광고관리자 계정 (이때 광고주 본인 외에도 내부 직원, 광고 대행사 등 다른 파트너들도 관리자로 등록할 수 있음)

 

계정 종류를 보다보면 "그냥 개인 광고 계정" 쓰면 될 일 아닌가? 싶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활용하면 개인 계정 활용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 및 불편 사항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 타인에게 개인 계정 정보를 공유할 필요 없이 관리 권한만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메타 이용약관 준수 : 하나의 계정을 여럿이 공유해 관리할 경우 메타의 '실명의 1인 1계정' 정책 위반으로 간주되어 계정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관계자가 여럿인 경우 비즈니스 목적의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업무 히스토리 관리 유리 : 하나의 계정을 여럿이 쓰지 않고 각각 관리자로 등록해 활용하므로, 누가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유연한 대처 가능 : 기존 SNS 담당 실무자가 바뀌는 경우, 관리 권한을 변경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계정 소유권 보호 : 해킹, 타 관리자가 광고주의 관리 권한을 차단하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고, 광고주가 계정의 사용권 및 소유권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전한 비즈니스 및 광고 활동을 위해선 반드시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관리자 계정,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쓰는지를 살펴볼까요?

 

 

1)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 보자

 

다음의 3가지만 준비되어 있다면 손쉽게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이름 : 사업자 등록증 상의 상호 이름을 쓰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관리자(개설자)이름 : 최고 권한 관리자의 이름. 이때 성 과 이름 사이에 띄어쓰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 관리자 이메일 주소 : 메타 광고팀과 연결할 수 있는, '수신이 가능한' 이메일 주소를 준비합니다.

 

1.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3. 상단의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3-1. 이때 만약 본인의 계정이 이미 Meta Business Suite 또는 비즈니스 관리자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

    계정 만들기가 아닌 비즈니스 관리자 화면이 바로 뜰 수 있습니다.
    (이미 다른 비즈니스의 관리자로 편입되어 있는 등 기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경우)

    이 경우 아래와 같이 계정 만들기에 들어가 주세요.

이와 같이 Meta Business Suite로 바로 접속되는 상황이라면 좌측 메뉴의 '모든 도구' 항목을 눌러서

 

'광고 관리자' 항목으로 접속합니다.

 

광고 관리자에 접속하면 다시 좌측 '모든도구' 메뉴에서 '비즈니스 설정'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이와같이 소속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리스트가 뜹니다. 우측 상단에 '비즈니스 만들기' 버튼을 눌러 계정을 생성합니다.

 

 

4. 계정 만들기 창에 준비한 정보를 입력하고 제출합니다.

3, 3-1 방법 모두 해당 팝업이 뜬다. 준비된 정보를 입력한다.

 

그러면 이와 같이 생성된 비즈니스에 대한 설정 페이지로 이동한다.

 

 

2) '비즈니스 자산'을 준비하자

 

비즈니스 계정 생성을 완료했다면, 다음은 광고 집행에 반드시 필요한 '비즈니스 자산'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필수로 설정해야 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은데요.

1. 기본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 2. 기본 광고 계정 생성 3. 사용자(관리자) 추가



(자산 준비는 추후 추가 예정 - 2.24.07.26 기준)


 

2. 메타 광고의 구성

그럼 본격적으로 '광고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서 메타 광고의 구조를 살펴봅시다!

 

< 광고 관리자 접속하기>

  1. 페이스북 홈페이지에 로그인한다.
  2. 좌측 메뉴에서 '광고 관리자' 항목을 선택한다.

 

 

1) 메타광고의 캠페인 / 광고세트 / 광고 

광고 관리자 접속 시 화면. 광고 게제를 설정하는 페이지로 연결된다.

 

위 사진에 필기해놓았듯, 메타 광고는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요소들을 더욱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캠페인 : 광고 활동 자체를 의미합니다.
    광고를 집행하는 '목표'에 따라 캠페인을 분류하며, 목표에 따라 광고의 세부 전략 요소가 달라집니다.

  • 광고 세트 : 광고의 세부 설정을 세팅하며, 세트 내에 소속된 광고들은 해당 설정을 공유합니다. 
    해당 세트 내에서 소진할 예산, 진행할 일정, 타깃, 광고 노출 위치 등을 설정합니다.

  • 광고 : 캠페인 목표에 맞춰 제작한 각 광고소재들을 칭합니다. 소속되어 있는 '광고 세트'의 설정값에 따라 집행됩니다.

 

캠페인 설정 후 광고 세트 설정, 이후 개별 광고들을 설정하는 순입니다. 하나의 캠페인에 여러 광고 세트가 속해있을 수 있고, 한 광고 세트에 여러 개의 광고가 속해있는 구조입니다.

 

 

2) 광고 세팅 구조 살펴보기

 

그럼 본격적으로 광고 구성을 위해 입력해야 하는 각 요소들을 살펴볼게요.

 

첨부하는 이미지는 '트래픽 증가' 목표로 광고 캠페인을 세팅한 예시입니다.

 

 

3) 트래픽 광고 구성해보기

'트래픽' 목표로 캠페인 생성하기 -> 직접 세팅 후 잘 된 케이스를 템플릿으로 활용 가능

 

cf. 결과당 비용 - 트래픽 캠페인에서는 잘 세팅하지 않음. 

 

성과 목표 설정 - 링크 클릭수 최대화 등 광고의 목표를 설정

 

예산 및 일정 - 일일 예산 설정시 하루 사용하는 예산

                        총예산 설정시 해당 광고 프로젝트에 사용할 총 예산 설정 후 '종료'일정을 함께 설정 가능

 

광고 일정 - 시간대 노출을 같이 설정 가능

 

타겟 설정 - cf. 맞춤타겟 : 원하는대로 사용자들을 직접 타겟해서 넣는 기능

                  '위치' 설정에서 국가, 도시 등 세부 지역을 타겟팅할 수 있음

                  '인구통계' 타겟팅 - 연령 / 성별 부분 설정

                  '상세 타겟팅' - 키워드 입력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사용자들의 행동패턴이 드러나며

                                          우측에 규모, 관심사 등 참고 가능

                                          상세타겟팅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알고리즘에 따라 노출되므로 반드시 할 필요는 없음

                   '언어' - 해당 지역에서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해야 한다면 세팅. 기본은 한국어겠지.

 

cf. 타겟팅이 너무 적으면 노출당 비용을 할 수 있는 유저 풀이 좁기 때문에 노출당 단가가 높아짐....

cf. 메타는 인구 통계 타겟팅 안한 논타겟팅 상태를 가장 권장 - 메타 머신러닝의 학습 더욱 활성화!

    ...연령 / 성별이 확실한 케이스만 아니라면 (ex. 창업지원, 성별에 따른 속옷 등. 전환이 특정 연령/성별일때 나타남)

cf. 어드벤티지 상세 타겟팅이란? : 노출 및 전환이 잘 되는 편이긴 하나 성과 측정이 아직 어려움. 꼭 필요할 때만 사용

 

노출 위치 - 자동 노출 위치 (권장) : 메타의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노출 위치를 골라 세팅해줌.

                  수동으로 노출 시 광고 단가가 올라가고 성과가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

 

광고 이름은 최대한 직관적으로!!!  - ex. (제작 날짜 + 소재 디자이너명) 등

 

cf. 이게 궁금합니다. 예산과 갯수!!

    예산이 너무 적으면 머신러닝이 잘 안돌아감...

    메타가 지향하는 하루 예산은 광고세트 1개 기준, 10만원

    캠페인 1개 당 광고 세트는 3개를 넘지 않도록 (같은 캠페인 내에서 타깃을 공유하므로 광고 세트끼리 카니발라이징)

    광고세트 1개당 광고소재는 최대 50개 등록 가능

    but 권장하는 광고 소재수는 5개!

 


3. 메타 픽셀 구조의 이해

- 웹사이트 방문했던 사용자들 기준으로 노출 가능

- 해당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데이터 추적

- 자바스크립트 언어 기준으로 구동하는 메타픽셀!!!

 

1) 메타 픽셀의 종류

- 기본 페이지뷰 픽셀 : 웹사이트에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어야 하는 픽셀! 

- 이벤트 픽셀 : 사용자의 행동(이벤트) 발생 시 이를 추적하는 픽셀

  (ex. 장바구니 담기 등 클릭시 클릭 이벤트 데이터 추적)

 

2) 메타 픽셀 사용하면 좋은 점

- 실질적인 (진짜진짜 이사람의) 성과 측정이 가능 : 클릭했는지, 구매했는지, 이탈했는지 등

- 고객의 전환 추적 가능해짐 => 전환 캠페인 세팅 가능!!!

- 고도화된 리마케팅 가능!

 

3) 설치방법

1- 자동설치 : 호스팅 사 사용시 자동으로 가능 (카페24 등)

    자동 설치되므로 이벤트 픽셀을 선택할 수 없음

    네이버 페이 성과 측정은 어려움

 

자동설치시 세팅되는 기본 5개 픽셀

2- 수동설치

 

광고 관리자의 '광고 계정 설정' -> 하단의 비즈니스 관리 메뉴들 중 ' 이벤트 관리자' 접속

-> '새 데이터 소스 연결' -> 웹/앱 선택 후 연결 -> 픽셀 이름 적고 '픽셀 만들기'

-> 픽셀을 설치할 페이지 url 입력 -> '코드 직접 설치' 클릭하여 코드 복사 -> 구글 태그매니저로!

-> 구글 태그 매니저 : 새 계정 만들기 -> 컨테이너 설정 -> '태그'에서 '새로만들기'

-> 구글 태그 관리자 설치를 티스토리html에 붙여넣기

-> 태그 유형을 '맞춤 html' 선택 -> html코드 입력하는 창에 복사했던 픽셀코드를 붙여넣기 -> 태그 완성

-> 만든 태그를 선택하여 '제출'하면 태그가 활성화!

-> 확장프로그램 '메타픽셀헬퍼'를 활용하여 웹페이지의 픽셀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3- 이벤트 픽셀 설치하기

사용자 이벤트를 추적할 페이지 준비

 

-> 구글 태그매니저에 태그 '새로만들기' -> 맟춤html 유형 선택하고 다음의 코드 입력

cf. 메타픽셀에서 이벤트 추적할때 

<script>
  fbq('track','addtocart');
</script>

 

-> 하단의 트리거 새로 만들기

페이지뷰, '일부 페이지만' 항목 선택, 픽셀 심을 사이트의 url에서 제목에 해당하는 부분 복붙하고 해당 항목을 '포함'하도록

 

4- 이벤트 픽셀 데이터 확인하기

 

'이벤트 관리자'의 '데이터 소스' 접속 -> '이벤트 추가'의 '직접 이벤트 만들기' 접속하여 '맞춤 전환'

-> 웹사이트 url 입력한건 구글 태그매니저랑 똑같이 url에 제목부분 포함되도록

-> 전환값 입력 항목에 전환금액 입력

cf. 이때 초기 계정 설정할때 달러로 설정하면 달러로 뜸. 원화로 설정하려면 비용 새로 만들어야 함

     메타는 환전 수수료때문에 달러계산을 권장

 

5- 맞춤 타깃 만들기

 

좌측 메뉴 모든도구의 '타겟' 항목 -> 맞춤 타겟 만들기 -> 맞춤 타겟 소스 선택 항목에서 웹사이트 선택

이렇게 만든 타깃을 활용해 캠페인에서 전환 캠페인을 만들 수 있다!

 

 

 


 

해당 인사이트는 [ 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 취업 특강 코스 이수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교육자료 파일/이미지의 직접적인 공유가 어려움을 안내드립니다. *
#서울경제진흥원 #SeSAC #러닝스푼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