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강의 후기] SeSAC 러닝스푼즈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강의 : 구글 광고 종류 이해하기

2023. 7. 17. 21:53카테고리 없음

cf. 지난 주 메타 광고 성과 살펴보기

열맞춤 설정에서 노출 /도달/ 빈도/ 고유링크클릭/ cpm/ 아웃바운드클릭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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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 집행 실습 -  구글! >

1. 구글 광고의 이해 ; '구글애즈' 접속하기

 

1) 타겟팅

구글 광고의 종류와 유형 ; 타겟팅이 매우 중요!

광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타겟팅 설정

 

- 인구통계

- 위치/언어

- 관심사

- 문맥 : 페이지 url에서 자동으로 seo 추출, 자동으로 이에 적합한 타겟을 찾음

- 주제

- 게재위치

- 잠재고객

- 리마케팅

 

2) 구글 광고 종류

- 검색 캠페인 : 검색 결과에 게재되는 텍스트 광고

   비즈니스 목표 달성 / 검색 유입자 대상 노출; 관련성 높은 타겟팅 / 설정이 간편한 장점

- 디스플레이 캠페인 :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이미지 광고

  구글과 제휴중인 사이트 광고 지면에 노출 - 캠페인 도달범위 확대에 유리

  판매와 리드 / 인지도와 구매 고려도 높이기 / 도달범위 / 데이터 세그먼트 세부 설정 (리타겟팅 마케팅)

- 동영상 캠페인 : 유튜브에 게재되는 동영상 광고

  인지도 및 구매고려도 확대 / 판매 및 리드 활성화 / 도달범위 확대 / 데이터 세그먼트 세부 설정

- 디스커버리 캠페인 : 카테고리 검색 키워드를 타겟팅하여 썸네일 및 문구 노출시키기. (이미지 기반!!)

   ex. 유튜브/지메일 등에서 카탈로그, 썸네일 등 형태로 보이는 광고들

   도달범위 광범위! / 풍부하고 관련성 높은 광고 소재 / 잠재고객 액션 유도

- 앱 캠페인 :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광고

  앱캠페인 유형 - 앱 설치 / 앱 참여 / 앱 사전등록

- 쇼핑 캠페인 : '판매자 센터' 제품 데이터를 활용해서 게재하는 광고!

  제품 이미지와 가격이 연동되어, 카탈로그 형태로 광고 노출됨

   cf. 구글 쇼핑이란? : 키워드 검색 시 이미지 기반으로 상품 정보 제공. 클릭시 사이트 유입!

   cf. 조건 : 사이트에 SSL 보안 설치 필수!!! (https)

    구글 쇼핑's 효과 : 모바일 친화적 도메인 / 도달 효과 확대 / 클릭 유도가 잘 됨 (ctr 성과 높음)

- SSC 캠페인 (스마트 쇼핑 캠페인) : 유튜브/지메일/제휴 디스플레이 구좌 등 다양한 지면에 노출

   전환에 최적화 (일반 쇼핑 캠페인의 20% 이상) / 사용자 트래킹하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노출

- 트루뷰 포 쇼핑 캠페인 : 유튜브 영상 재생 시, 썸네일 리스트에 상품 피드를 노출

 

3) 유튜브 광고 종류

브랜드 인지도 상승 / 고객 관심도 증가 / 매출 증가

(광고 스킵해버리거나, 영상 보는 중에 이탈을 잘 안하므로 유튜브에서의 매출전환은 잘 안나는 편)

 

마케팅 퍼널(인지/관여/구매/충성) & 목적별로 광고 상품 구성 가능

 

<동영상 캠페인의 목표>

- 세일즈

- 리드

- 웹사이트 트래픽 ------- 전환 유도 (동영상 액션 캠페인)

 

- 브랜드 인지도 & 도달 ------- (조회수 획득 캠페인 / 광고 시퀀스)

 

- 제품 및 브랜드 고려도 ----- (동영상 도달범위 캠페인 / 아웃스트림 / 광고 시퀀스)

 

cf. 광고 시퀀스란? : 광고를 '순서대로' 게재하는 캠페인

 

<광고 종류>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 일정시간 조회 후 광고 건너뛰기 버튼 등장

     - cpv 입찰 전략

     - 30초 이상 시청되어야 과금!

     - 일정 시간 이상 조회시 유튜브 영상 조회수에도 반영!

     - 구글 애드워즈 플랫폼에서 광고 세팅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 건너뀌기 버튼이 안뜨는 광고

     - tCPM 전략 (타겟 지정하여 cpm 형태로 과금)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용이 ; 무조건 봐야만 하므로.... & 더 비쌈

 

3- 인피드 동영상 

     - 관련 영상 및 추천 동영상 형태로 썸네일 리스트에 게재되는 광고

     - cpv 입찰 전략

     - 스킵버튼 없음 / 마스트헤드 광고 구좌 예약 없을 시 메인에도 노출 가능

     - 구글 애드워즈 플랫폼에서 광고 세팅

     - 광고 구좌 영역이 가장 다양

 

4- 범퍼 광고

     - 6초 이하의 인스트림 소재로 세팅하는 광고 (7초 넘어가면 세팅 불가)

     - 브랜딩 효과 강력 ; 마찬가지로 건너뛸 수 없기 때문

     - tCPM 전략 (타겟 지정하여 cpm 형태로 과금)

     - 동영상 전후 및 시청중간에 ㅏ노출

 

5- 아웃스트림 광고

     - 유튜브 외부의 파트너 사이트/앱 광고 구좌에 영상 재생하는 형태 광고

     - 소리 없이 노출

     - vCPM 전략 (view cost per thousand impression) 입찰

       ;아웃스트림 노출지면을 확보하기 때문에 일반 cpm보다 비쌈 - 다르게 말하면 아웃스트림에서만 가능한 전략

     - 유튜브를 넘어서 도달 극대화를 위한 광고 상품

 

6- 마스트헤드 광고

     - 유튜브 메인 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 일 고정 고정상품 (24시간고정 노출) ; 근데 너무 비싸서... 안팔리더라...

        시간단위 / 하프 고정상품으로도 입찰 가능

     - 어카운트 매니저와 미팅 및 예약을 통해 집행

 

기타 -  유튜브 광고는 아니지만 유튜브에 노출되는 GDN 광고들!

            동일한 유튜브 지면이어도 유튜브 gdn uac 검색광고 등등이 함께 노출될 수 있음

 

< 유튜브 광고 타겟팅 >

- 유튜브 기반 타겟팅이 가능 (영상 조회 / 채널 방문 / 동영상 상호작용 등)

- 맞춤 타겟팅 : 개별적으로 고객 / 게재 위치 / 키워드 / 주제 / 기기 등 타겟 커스터마이징 가능

- 사이트 기반 타겟팅 : 애널리틱스와 애즈 연동하여 세그먼트 타겟 생성 가능

 

 

4) 실습; 유튜브 광고 캠페인 믹스 구성하기

유튜브 광고 캠페인 믹스 예시

 

유튜브 콘텐츠를 바이럴하여 채널 구독자 확보하는 목적의 광고로 설정

- 주차별로 오픈되는 콘텐츠

- 타겟팅 / 광고종류 / 광고 형식/ 목표지표 등등을 고려해 믹스 짜보기

  (캠페인 종류, 광고그룹, 타게팅상세 등, 예산은 제외!)

- 디타게팅도 가능

- 올웨이즈 온; 시간대 설정 없이 항시집행하는 광고. 논타겟 가능

 

우리 조의 결과물!

 

(가이드) 

인스트림/인피드 별로, 신규/리타겟팅 타겟팅

 

- 티저 캠페인은 데모 타겟팅

 

- 1주차

신규 타겟팅은 데모 타겟팅

신규 타겟팅 캠페인은 광고 본 사람 디타겟팅 / 리타겟팅은 브랜드 관련 광고를 1회 이상 본 사람

인피드의 경우 게재 빈도를 높여 영상 조회 가능성을 높여야 함

 

- 2주차 

1주차 메인 영상 본 사람들에게 2주차 영상 광고로 나타나도록 세팅 - 시리즈 광고로 접할 수 있도록

1주차 메인 영상 안보고 2주차 영상 본 사람들에게는 인피드 영상으로 1주차 영상이 뜨도록!

 

- 올웨이즈 온

인피드 / 검색지면 인피드 / 인피드 - 논타겟팅으로

 

구독자수 확보 kpi를 생각한다면, 광고비 / 구독자 -> cpa 따져보기!

 

cf. 유튜브 광고의 평균 cpv는 50원정도, 30원 미만이면 굉장히 효율이 좋은 편!

cf. 서치 지면 노출 광고는 검색자 대상으로만 노출하므로 고객 모수가 적음 -> cpm이 비쌈! 

cf. 논타겟팅인데 광고비가 높다? -> 소재 성과 안좋은 것으로, 소재 변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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