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 특강] 기초 CRM 마케팅 2시간 안에 끝내기

2023. 8. 26. 16:02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7. CRM 고객 세그먼트

1. CRM 마케팅이란?

기업과 고객우호적 관계 구축 및,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모든 활동

 

- "고객" 정의 필요 : 어떤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할 것인지 (ex. 앱설치? 회원가입? 첫 구매?)

- "우호적 관계" 형성이 핵심!

- "관계를 지속" : = 리텐션!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

 

=> 고객과의 관계의 시작이자, 고객에 대한 이해가 곧 CRM!!

 

 

2. CRM 마케팅이 중요해진 이유

- 시장 경쟁 심화, 개인정보 보호 이슈, 고객 획득 비용이 비싸지고 있는 상황......

- 따라서 1st party data의 수집이 중요해짐

- 또한 리텐션의 중요도가 점차 강조됨 > 고객의 지속적인 구매로 손익분기점을 넘어 이익으로 연결

 

=> 리텐션 향상을 위한 액션들이 중요한 지표를 향상시키므로

     리텐션이 최대의 과제인 CRM의 중요도도 올라감

 

 

3. (강사님) CRM 마케팅을 선택한 이유

그로스 마케팅으로 시작한 커리어

=> 그러나 의사결정자가 돕지 않으면 그로스 마케팅이 성립조차 될 수 없다...!

=> 좀더 확실하게 CRM으로 타겟팅

 

 

4. CRM 마케팅의 매력

고객과 우호적 관계를 구성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 CRM

= 앱푸시 문자 등의 이미지는 CRM을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

 

CRM 마케팅으로 개선해야 하는 지표들 리스트 대략 이정도?)

- 신규회원 전환

- 첫구매 전환

- n차 구매로의 전환

- 휴면회원의 복귀 유도

- VIP 만들기

기타등등...... 다양한 업무를 포괄하고 있음!

 

 

5. CRM 마케팅의 분류

1) 업무의 수행적 분류 : 획득 / 유지 / 상승!!!

 

1- 획득의 주요 업무: 신규고객 겟또!

- 회원 가입 유도

- 광고 수신 동의 유도 (동의를 받아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음)

- 첫 구매 유도 (서비스 경험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유도)

  => 첫구매 유도를 위한 기업의 투자 발생하기도 (ex. 단돈 100원에 구매)

 

2- 유지의 주요 업무 : 이탈하지 마!

- 재구매 유도

- 서비스 이탈 방지

- 크로스셀링 (서비스를 더 다양하게 경험 => 고객 LTV의 상승!)

 

3- 상승의 주요 업무 : VIP를 만들자!

- 멤버십 등급 설계 (멤버십 등급 혜택은 서비스 Lock-In을 유도하는 포인트!)

- 업셀링 (객단가 올리기 뿐 아니라, '구매 주기' 단축도 업셀링에 해당!)

- 멤버십 등급 유지 및 상승 유도

 

 

2) 업무의 형태적 분류 : 운영 / 인프라 구축 / 프로모션!!

 

1- 운영의 주요 업무

- crm 채널 최적화 (모수 확대, CTR 최적화 등)

  (ex. 지그재그 푸시 ; 근래들어 이모지가 줄어드는 편, 보다 정적인 컨셉으로 가며 채널 최적화 시도 등)

- CRM 채널 운영 정책 설계 (푸시 전송 빈도를 정해 고객 피로도 관리!)

  (ex. 하루 최대 2회까지만 발송하자! 그 2번을 최대한 최적화된 메시지로 보내자!) 

 

2- 인프라구축의 주요 업무 : 커뮤니케이션 할 수단이 있어야지!

- CRM 발송을 위한 인프라 구축 ( SaaS 프로그램 연동, 텍소노미 설계 등)

- CRM 액션 고도화를 위한 이벤트 설계 (유저의 동선, 현황, 행동에 따라 이벤트 설계하여 액션 고도화)

   (ex. 포인트를 500p 이상 보유한 유저에게만 이 프로모션 푸시를 노출할 거야!)

 

3- 프로모션의 주요 업무 : 'CRM의 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모션

- 프로모션 기획 / 운영 / 결과분석

 

6. CRM 마케팅 기획 3요소 : 타겟 / 액션 / 분석!!

 

1) 타겟

- 어떤 고객군에게 접근할지 정하기!

- 고객을 이해 및 행동 기억/예측 => 정교하고 뾰족한 타겟팅!

- 타겟팅이 뾰족할 수록 마케팅 모수는 줄어들지만, 캠페인 성과 향상 가능성!

ex. 컷구매 전환 유도 캠페인의 타겟팅

=> 구매 이력 없는 사람? or 장바구니 목록에 최소 n개의 상품 담은 사람?

=> 이때 유저마다의 장바구니 목록을 조회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 발생

 

 

2) 마케팅 액션

- 어떤 액션으로 목표를 달성할거야?

- 사용할 CRM 채널 선정 및 액션의 범위 설정

  ex. 이벤트 페이지 제작 여부, 인앱 팝업으로만 홍보 등

- 액션에 따라 협업하는 팀의 범위 증가 (ex. 이벤트 페이지를 별도로 만든다면 디자이너, 개발자 등...)

 

 

3) 결과 분석

- 가설 설계 단계!

- 올리려는 목표 수치는 무엇?

- 그걸 올리려면 어떤 데이터를 참고?

- 실험군/ 대조군은 나눌것인지

- 실패 가설도 미리 예상해보면 좋다 (~~한 이유때문에 실패가 예상된다 => plan B 형성!)

- CRM 마케터가 결과 데이터를 직접 추출해 분석 가능하면 best!

 

 

7. CRM 마케팅 채널별 특성

1) 앱 푸쉬

- 비용 무료 (서비스 앱이 곧 채널)

- 휘발성 높음; 거부감이 낮다

- 앱 삭제 시 발신 불가 (ex. 휴면 회원 대상으로는 푸시 x)

- 담을 수 있는 메시지 제한적

- 야간 푸시를 적극 활용해보는 것도 새로운 유입 증분 유도 가능 (이때 야간 푸시 수신 동의 조건)

- 정교한 타겟팅 가능

- 자동화 세팅★ (ex. A 조건 달성 시 B 내용의 푸시 전송 세팅)

 

2) 문자

- 발송비용 존재 (업체 / 문자 길이에 따라 비용 다름)

- 전화번호 수집 필요

- 단문 / 장문 발송 전략 상이 (글자수 제한)

- 타겟 연령대에 따라 강력한 수단일 수도

- 성과 측정 링크 필요 (비틀리, 딥링크 등)

- 가독성!! (불릿포인트 활용 추천)

 

3) 이메일

- 발송비용 존재 (스티비 등에서 주로 월단위 계약, 자체 개발도 가능!)

- 콘텐츠를 리치하게 구성 가능! (길게 써도 거부감 적음)

- 접근성이 높진 않음 (especially 앱 서비스)

- but 새로운 채널로 유저 터치포인트 확장 가능

- IP Warming★ (도메인 신뢰도!!)

  => email service provider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해, 스팸처리되지 않게 하는 작업

  => 발송 스케줄을 조정하며 자사 IP 도메인 최적화

  => 정확한 고객 이메일 리스트 추리기 (이메일 오픈율 높이기)

 

4) 카카오톡

- 카카오채널 생성 필수 & 채널 친구수가 도달수이므로 중요

- 유저 접근성 매우 높음 (채널 차단하지 않았다는 전제)

- 콘텐츠를 상대적으로 리치하게 구성 가능

- 상세 타겟팅 가능 (but 추가 개발 필요)

- 알림톡도 적절히 활용하면 유입/구매 증분 유도 가능!

 

cf. 카카오 채널 친구수 늘리기?

- 카카오싱크★★★

- 카카오채널만의 혜택 제공하기

- 카카오 채널 추가/삭제 정보 연동하기 

- 싱크 회원 기준으로, 채널 삭제 유저 대상 복귀캠페인 꾀하기

- 개인화 메시지 발송하기 (채널 차단을 사전방지)

- 채널 추가해야 혜택 받을 수 있는 조건 세팅

 

 

8. CRM 마케팅의 업무 예시

1) 인지 > 유입 퍼널 : 웰컴 쿠폰팩 증정 & 고도화하기 (획득 / 프로모션)

 

1 - 설계 : 가입&첫구매 유도를 위한 혜택 구성은 무엇?

  ex. 카테고리별 쿠폰 묶음 제공? 쿠폰 대신 포인트? 무료배송 쿠폰?

2 - 비용 효율화 : 최초 설계했던 쿠폰의 스킴 조정

   - 쿠폰비용 <> 첫구매 전환율 균형!)

   > 첫구매 전환율을 떨어뜨리지 않는 선에서 자사가 부담하는 쿠폰 비용 낮추기

3 - 쿠폰을 활용한 다양한 액션

    ex. 쿠폰 만료 알림톡, 혜택 유효기간 짧게 설정하고 재발급, 구매이력 없는 유저 대상 웰컴쿠폰 재발급)

 

2) 가입 > 참여 퍼널 : 휴면 회원 이탈 방지  (유지 / 프로모션)

1 - 휴면 예정 회원 컨택 : 휴면 이탈 전에 컨택 시작!

   > 휴면 캠페인 세그먼트 분류 : 휴면 주의 회원 / 휴면 위험 회원 등 세그먼트 나누어 관리하기

  > 휴면 센싱 지표 설정 : 휴면 시그널 캐치를 위한 지표 설계

     - 전월 액션 대비 얼마 등 일정수치가 감소한 유저 포착

     - 해당 기준에 포착시 재활성화 유도를 위한 빠른 터치

 

9. CRM 마케팅의 아쉬운 점

- 지표가 크게 상승한 기간이 CRM보다 큰 프로모션 / 브랜딩 캠페인 운영 영향 받았을 때...

  > 큰 임팩트보다는 작은 성공이 누적되면서 영향도가 커진다는 마음으로 정진하기...!

- 너무 잦은 빈도는 안된다!!

 

10. CRM 마케팅의 추후 방향성은?

1) 개인화

그냥 메시지보단 맞춤형 메시지가 눈이 가는게 사실!

- CTR & CVR 상승

- 개인의 변수 값 활용해보기 (ex. 보유 포인트 / 최근 검색한 상품명 / 멤버십 등급 등)

  ex. 고객 이전 검색 행동에 맞는 SRP (search result page)로 랜딩되게 설계한 메시지

- 한 명의 고객에게만 이야기하는 듯한! 다양한 CRM 액션 고민해보기

 

 

2) 자동화

고객 최근 행동에 맞는 메시지 자동발송 세팅해 효율화하기!

ex. 상품 A 검색했다가 이탈 후 몇시간 지났다면, A 전용 쿠폰 메시지 보내기

- 고객 최근 행동에 맞춰 보내는 것으로 확연히 높은 CTR

- 고객의 메시지 피로도가 상대적으로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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