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킹 후기] SeSAC 러닝스푼즈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강의 : 우리 회사만의 그로스 엔진 만들기!

2023. 9. 4. 16:40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2. 그로스마케팅

초기에 그로스마케팅 전문 강사님 1, 후반에도 다른 그로스마케팅 전문 강사님이 총 2분 마케팅 강의를 진행해 주셨는데요, 해당 필기는 그중 교육 세션 초반에 오신 그로스 마케터 강사님의 특강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기업 과제를 진행하면서 필기가 없는 주간에는, 이 블로그 만들기 이전 진도의 필기들을 정리해서 올려볼게요!

 


 

cf. 그로스 해킹?) 그로스해킹의 대표적인 프레임워크 AARRR 퍼널에 대한 이해 필요

고객 획득 / 행동 / 구매 / 리텐션 / 추천! 의 5가지 단계별 이해

 

cf. 그로스 마케팅?)

제품과 소비자 간의 가치 교환을 하는 과정을 담당하는 마케팅, 그럼 그로스 마케팅은?

기존에는 일방향적으로 정보를 푸쉬하던 디지털 마케팅을 하다가, 제품/소비환경의 복잡화

=> 변화되어가는 시장에 맞춰, 제품을 지속 개선해 나가야한다는 결론

=> 그러면 정량적인 데이터 바탕으로 실험을 하자!

=> 제품과 시장의 적합도(pmf) / 마케팅 언어와 소비자의 적합도(lmf) 를 찾아나가는게 핵심!

 

즉 제품 <=> 소비자 양방향의 피드백으로 제품/서비스와 마케팅을 지속 개선하는 작업!

마케팅 자체의 한 분과에서, 점차 개발 팀과 사업 팀 간의 중간다리 역할로 확대중인 그로스 마케팅

 


1. about 그로스 마케터

- 비즈니스 전반에 개입해야 하는 영역이 넓고

- 당장의 성과보단, 실험을 통한 배움이 중요하고

- 설득과 협업이 필수인 포지션

- 무엇을 잘 하는 마케터이다 ….. 보다는

- 회사의 어떠한 문제를 잘 해결해줄 수 있는 마케터인가?

 

=> 그로스 해킹 자체는 개발과 PM에 대한 부분며 제품의 마케팅적 측면을 고민하는 PMM (product marketing manager)도 개발팀으로 분류하기도 하는 실리콘밸리 사례.

 

2. 시장 성숙도 / 기업 성장곡선 그래프

시장 성숙도 그래프의 누적으로 지속 성장을 하는 기업 성장 곡선 

=> 하나의 시장이 계속 성장만 할 순 없음, 성숙기 및 쇠퇴를 겪기 전에 새로운 사업 구상 필요)

- 회사가 속해 있는 시장 성숙도에 따라 취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이 다름

=> 그 시장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 역량을 강조해야 함. (ex. 성숙기에 있는 회사라면 마케팅의 효율화가 필요함)

- 시장과 회사의 상황에 따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

 

- But; 그로스 해킹 자체가 적합하지 않은 산업군이나 브랜드가 존재 (ex. 커머스!)

- 그로스 해킹방식 적용이 어렵더라도, 그렇다면 커머스에 적합한 기업 성장의 방법 필요 -> ‘그로스 엔진!

 

 

1) 마케팅은 무엇일까?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      맥락 : 소비자의 환경을 이해하고, 고객의 마케팅 전반의 경험을 맥락화

-      집중 : 한정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 (회사의 리소스가 아니라, 고객의 리소스임!!!)

Cf. 마케팅이란 무엇이라고? / 잘 한 마케팅이란? -> 해당 지원자가 추구하는 마케팅 방향성을 파악하고, 회사에서 가능한 마케팅과 맞는지 검증

마케팅의 정의는 패러다임 시대 상황 회사 개인에 따라 변화를 해왔고, 변할 수 있다!

 

Then 마케팅의 역할은? - 고객의 구매 과정을 설계!!

Cf. 요즘은 CPI가 높은 편. 낮아야 4천원선?

 

즉 구매 과정을 살펴보고 과정의 장애물을 없애는 시나리오를 세우는 맥락

고객의 리소스를 우리에게 쓰도록 하기 위해 그 채널/구좌 비용을 사용하는 집중

 

2) 쉽게 이해하는 온라인 마케팅

Cf. 오프라인사례로 이해하는 온라인 광고 예시 중 광고 기여 모델

(여러 개의 매체를 사용해서 여러 번 노출됐을 때, 최종적으로 성과가 났다면 어느 광고의 기여도가 큰 것인가?) > 미디어믹스를 효율화할 때의 판단기준이 필요함.

Ex. 구글 매체의 광고를 켰을 때와 껐을 때, 다른 매체들의 광고 실적은 어떻게 변동되는지 비교하여 판단 (증분!)

 

3) 그로스 엔진 만드는 로드맵

매출이 증가하려면 성장의 동력이 필요하다 그로스 엔진 필요!)

어떤 지표를 투입했을, KPI를 달성할 수 있는가? (인풋 매트릭) -> 매출 공식을 세우기!

매출 공식에서 개선 가능한 요소 / 불가능한 요소를 파악해야 함

 

이때 중요하게 파악해야 하는 것 공헌 이익’ (영업이익과 고정비용의 합)

- 회사의 지속 성장에 가장 필요한 요소. (뾰족하게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찾지 못해 요즘 다들 불황을 맞이중인 스타트업 사례들)

- 매출이 났을 때, 얼마를 팔아야 손익분기점을 넘을 수 있는가, 이때 마케팅 예산은 얼마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노션 등 SAAS 솔루션 사례 변동비가 크지 않아 영업이익이 크고, 개발자들이 상주하므로 고정비용이 크다)

- 그로스 엔진은 이러한 공헌 이익을 높여 지속 수익 성장을 마련

- 공헌이익 줄이려면 : 변동비를 줄이거나 (CAC 낮추기) / 매출 자체를 높이거나(LTV 높이기)

 

1- 시장과 타겟 정의하기

-      어떤 소비자가 우리를 구매할까? / 구매하지 않을까? 그 소비자들이 어디에 있을까?)

-      어떤 시장을 타겟팅할 수 있을까?

-      또 새로운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까?

è STP 전략으로 시장과 타겟 세부적으로 정의

 

2- 당장 구매할 고객 놓치지 않기 (고객을 데려오는 비용. CAC를 고려하기)

CAC = 마케팅에 사용한 비용 / 신규 고객수

è 이때, CAC가 공헌이익보다 높아지면 손해가 나게 됨.

è 따라서 공헌이익보다 CAC가 낮아질 수 있도록 마케팅 예산을 배분해야 함

è CAC를 낮추려면 광고를 최적화 시켜야 함.

è CAC를 설정하면, 이제 고객을 데려올 수 있는 채널과 메시지 개발의 필요!

(서울대 화상 과외 교육 광고 예시. SNS 광고 진행시 전환이 약했고, 실 구매 결정을 내리는 부모를 설득하기 위한 오프라인 강사 세미나 프로모션 진행)

è 고객이 어디서 이탈이 발생되는지 파악하고, 이탈률을 줄이기 위한 트래킹 진행

(ex. 웹사이트 유입 과정에서 이탈 로딩이 느려서 로딩중에 나간게 이탈로 카운팅!)

 

3- 고객 가치 높이기

1회 구매시의 객단가를 높이고, 재구매 및 충성고객으로의 유도

-      고객이 구매의사를 가질 수 있는 적절한 가격 설정

-      CRM 마케팅으로 고객의 전환 유도, 재구매 유도, 나아가 충성고객화

Cf. 요근래의 트렌드; CRM이 필요는 하나, 고도화시키기엔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드는 점 고민

 

4- 시장을 확장하기

메시지 확장 / 제품의 확장 / 브랜드 자체를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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