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11. 22:00ㆍ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4. 메타&구글 광고
< 메타 광고의 여러 유형 >
- 단일 이미지 : 주로 1:1 비율, 그외에 가로형, 세로형 (특히 스토리)
주로 1:1, 4:5 비율 활용
- 슬라이드 : 페이지를 넘겨볼 수 있는 광고 (캐러셀st)
이미지 사이즈 자체는 좀 작아지는 편
- 컬렉션 광고 ; 카탈로그라고도 함
주로 쇼핑몰에서 활용
하단에 캐러셀형으로 여러 제품이미지%링크 추가 노출
< 광고 제작 기초 >
- 인스타그램 스토리 영역 광고
사진 규격에 상관없이 광고소재로 활용은 가능
- but 세로형 사이즈의 이미지를 주로 업로드
<미디어 추가하는 방법 >
- 기본문구 : 광고 볼때 가장 위에 들어가는 텍스트 (필수필수!!!!)
- 제목 : 광고에서 볼드 처리되는 텍스트 (보통 제품명, 제품 특징 등)
- 설명 : 이는 선택 사항 : 더 알아보기 눌러봤을 때 뜨는 추가 텍스트 (브랜드 정보 등 부연설명들)
- 등록 후 일정시간 검수시간 거치며, 검수 완료된 후부터 광고비 소진 시작!!!
<광고 소재 예시 보고 분석하기>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 현재 광고 집행중인 기업 / 브랜드들의 광고 소재 & 성과 파악 가능
ex.1) 배달의 민족
- 광고들이 거의다 비슷한 에셋 및 텍스트 배치
- 배달의 민족 폰트 사용중
- 소재 이미지 내의 텍스트보단, 광고 자체의 텍스트 길이가 긴 편
ex.2) 올리브영
- 특히 뷰티 관련 마케팅 하고싶다면 꼭 올리브영을 참고...!
ex.3) 토스
- 실제 대화체, 이모지 등을 활용하지 않기 등등으로 추구하는 이미지를 설계
ex.4) 젝시믹스
- 제품 커머스이므로 제품 자체의 특성을 드러내거나, 고객의 착용컷 / 리뷰를 활용한 광고 다수
-> 커머스 광고 형에서 다수 보이는 형태
-> 특히 리뷰 활용 광고는 성과가 좋은 편으로 자주 찾아볼 수 있음
ex.5) 빙그레
- 영상소재를 활용한 광고들을 다수 활용 -> 이때 짧은 시간에 소비자를 후킹할 수 있는 점이 중요!
ex.6) 스픽
cf. 신규 출시된 스레드에 열심히 바이럴중인 '스픽'!!
- 이 링크에서만 접근 가능한 페이지 어쩌구 : 사실은 아니지만 ㅎㅎ...
- cf. 광고 소재 테스트시 오가닉 콘텐츠(브랜드 계정에 올라가있는 영상)을 주로 활용하고, 그 중 가장 반응 좋은 게시물 확인 -> 해당 콘텐츠의 영상을 광고로 태움!;;;그럴려면 오가닉 콘텐츠가 많아야 함!
<광고 소재의 크리에이티브 분석>
cf. USP (Unique Selling Point)란?
- 누구를 대상으로 하며
- 그들의 니즈는 무엇이고
- 이를 해결할 우리만의 장점이 있는지 (브랜드의 유니크 포인트)
1- 세그먼트 : 브랜드가 타겟팅중이고, 시장에서 니즈가 있는
2- 초격차 usp : 다른 브랜드에게는 없는, 우리만의 특별한!!!
3- 메시지 : 일관되고 특별한 핵심 메시지
-> 해당 3가지 요소를 확실히 잡아 시장과 이미지 확실시, 이후 시장확장이 더 용이해짐
< 실습) 브랜드의 포지셔닝, 타겟, usp를 분석하자 >
공백 (침구, 리빙) / 콜레트 (뷰티, 네일)
(실습 진행하고, 강사님의 실제 분석 사항)
1- 공백
기존에 청소 등 실용품에서 시작, 리빙중 '패브릭'에 비중을 두어 리브랜딩
-> 특히 공간연출에 초점
-> 포지셔닝은 미니멀/장식적 & 메가/니치 로 나눠볼 수 있었음
특히 분석해보실 당시 마틸라가 메가 + 장식적, 가격도 저렴하며 잘 나가고 있었음
공백은 상대적으로 미니멀&니치 포지션으로, 마틸라와 정반대 포지션이라고 보았음
페르소나는 실제로 나잇대 / 가족 / 개인의 캐릭터 / 취미와 취향 / 성향 키워드 등등을 상세히 뽑아보았음
(ex. 프리랜서 작가, 가족, 홈가드닝과 딸 꾸며주기 좋아함, infJ 스타일)
=> 여유로운 순간들 -> 틈틈이 여유롭게 라는 브랜드의 핵심 밸류 로 연결
(여유롭고, 꾸밈없고,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자기 기준이 있는)
2- 콜레트
프랑스 작가에 영감을 받아, 메인 키워드는 프렌치!!!, '나', '가치' 가 주요 키워드로 연상됨
직접 고른 컬러로 자신을 당당히 표현케 하는 메이크업 브랜드
- 영원한 가치
- 마케팅 포인트는 '나'
- 제품 특징에 '표현'과 관련된 아이디어들이 드러남 (ex. 필기구와 화구)
-> 브랜드의 '영원한 가치' 레거시, 빈티지함, 디테일 측면을 신경 씀
(저채도의 빈티지한 무드 사진, 용기와 페이지의 디테일, 웹페이지의 디테일함 등)
(뷰티 브랜드인 만큼, 평소에 메이크업을 어떻게 하는 인물일지도 페르소나 상에 포함)
그외에도 예시들)
수전 광고 소재 - 주부 타겟이므로 수압을 강조하는 두번째가 더 인기 있었음
프라이팬 소재 - 스페셜 세트 강조 소재가 제일 인기 적음, 프라이팬 1년 넘었다면 주목!!! 소재가 제일 인기였음
-> 프라이팬 평소에 신경 안쓰다가, 관리에 대한 니즈를 적중시킨 광고 소재였음
소스 똑같고 텍스트만 다른 용기 소재 - 실리콘 용기를 크게 적시한 소재 광고가 훨씬 높았음
-> 1번 소재의 '빛차단' 에 대한 소비자 인식 낮음 & 위생이 중요한 주방용품 소구성
냄비 소재 - 냄비가 한 곳에 다 들어간다!! 라는 1번 소재가 인기
2번 소재는 디자인 요소가 너무 많았음 (리뷰 + 리오더+ 제품컷 등등등)
... 광고는 비움의 미학이다.........
1 이미지 1 메시지
<연관 키워드로 마케팅 인사이트 발굴하기>
1- 특히 섬트렌드 점차 바뀌어오는 키워드 순위들
- 사진 : 사진이 일상인 포토프레스 세대 소비자 인사이트
인생네컷 등등은 실물 사진을 받아보는 아날로그 욕구로, 위드코로나 시기에 소구점을 저격
- 집 : 특히 바캉스 시기인 7월에 집 키워드가 뜬 이유는? -> 호캉스를 넘어 홈캉스...!
ex.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 집콕 휴가와 관련된 제품 공략한 맥주 출시!!!!
일상에서 여행 분위기를 느낀다는 컨셉의 영상 크리에이티브
ex. 여기어때의 경우 -> 여행 관련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유튜브 영상...?
- 겨울 : 역시즌으로 겨울 용품을 싸게 살 수 있는 프로모션
여름 - 겨울 계절감의 극단적인 반전으로, 더운 여름에 반대되는 겨울 키워드 검색량도 증가
더운 여름이므로, 오히려 추움 -> 시원함을 연상시키는 겨울 소재를 활용하기도
- 느낌 : 특정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느낌'류의 단어들이 브랜드의 브랜딩 요소들에도 접목
ex. 빙그레 : 캐릭터라이징 및 과몰입 컨셉을 취하는 중인 빙그레
2- 트위터 트렌드
가장 빠른 소식 공유, 실시간 및 연예계 소식 에 대한 빠른 키워드 파악이 가능
3- 구글 트렌드
급상승 검색어, 월별 인기키워드 등을 참고 가능, 특히 유튜브 트렌드 참고시!!!
(지난 30일 기준으로 검색 순위를 살펴보는게 정확)
4- 네이버 데이터랩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 참고 가능
5- 네이버 블로그 '핫토픽'
네이버 블로그에서 많이 쓴 글 키워드, 해시태그 등을 참고 가능
(작년 여름 핫토픽을 참고해, 올해 여름의 바이럴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겠지?)
6- 팝업 스토어
오프라인에서의 브랜드 접점을 만드는 팝업 스토어
여행 키워드 -> 팝업스토어 방문하고 야외활동을 하는 것도 소비자에 따라 여행 및 레저의 일부일 수 있음
브랜드 + 제품 + 공간이 모두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해야함
7- 메타 광고 사례 연구
https://business.instagram.com/success/
메타에서 성공적인 광고성과를 낸 사례들을 모아둔 사례연구 있으므로 참고 가능
=> 레퍼런스 찾는 방법 요약
1) 일단 눈길 가는 광고를 발견했다면 꼭 캡쳐/북마크 하기 -> 접속해서 픽셀 로그 남기기!!!
2) FB/IG 광고 라이브러리
3) Meta 성공 사례 참고하기
타겟팅, 소구점, 소재 등등 광고의 특장점을 파악하기!!!
<광고 소재 제작 실습 : 피그마를 활용한 실습! >
- 광고 소재 기획 및 피그마를 통한 제작!!
- 광고 소재 제작에 활용할 이미지 : 가로/세로 버전 준비해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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