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강의 후기] SeSAC 러닝스푼즈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강의 :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기준으로 등록, 이벤트 설계, 이벤트 텍소노미

2023. 7. 6. 19:22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5. GA4 (Google Analytics 4)

<3일차 복습>

스키마 마크업 by 구글 태그 매니저

-> 구조화된 데이터를 넣어 스니펫 검색결과가 잡히도록!

 

- gtm을 통해서도 스니펫을 설정할 수 있다!

 

=> utm을 통해 광고소재 성과 확인 후, '관리' 시트를 활용해서 변수 정의하고, 소재별로 정리하기

gtm의 원리, 트리거(조건), 태그(데이터 모음), 변수(선택되는 데이터) 이해

=> 트리거를 코딩 요소로 설정해보기

 

미리보기 활용 =>  gtm이 송신하는 것을 역추적

 

gtm 이해를 바탕으로 스키마 마크업 전달 => 스니펫으로 적용!

 

 

1. GTM으로 메타 Pixel 설치

- 픽셀이란?) 유저의 방문/행동 데이터를 메타로 보고하는 자바 코드

- 사이트 유저가 일으킨 특정 이벤트를 기준으로 광고 타깃을 선택하여 광고 성능 확장시킬 수 있음!

 

1- GTM(구글 태그매니저)에서 '맞춤 HTML' 유형으로 새로운 태그를 작성하기 

태그 새로 만들기, 태그 구성에서 유형을 맞춤HTML로 선택!

 

2-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자 에서 '이벤트 관리자' 탭 접속

https://ko-kr.facebook.com/business/help/898185560232180?id=1205376682832142

 

3- 이벤트 관리자에서 '새 데이터 소스 연결' 설정하여 픽셀 만들기

픽셀명 설정, 사이트 등록 등 순서를 쭉 따라가도록 합니다.

 

4- '데이터 소스'에 접속하면 이벤트관리자 온보딩 페이지에서 픽셀 코드 열람 가능

해당 픽셀 코드는 사이트가 아닌, GTM을 통해 등록할 것입니다!!

 

 

5- GTM의 맞춤 HTML 태그 하단에 HTML 입력란 존재

해당 입력란에 픽셀 코드 붙여넣기!

 

6- 하단의 트리거에는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 접속에서 유저 활동을 추적하므로

모든 요소로 트리거 생성해 적용!

이와 같은 방식으로 태그 및 트리거를 GTM에서 관리하기!

 

< 실습 : 미리보기를 통해 댓글 작성 버튼 트래킹하는 태그 만들기 >

 

1- GTM 접속하여 태그 - '새로 만들기' 접속

태그를 새로 만들기!

2- 태그 이름 설정, 태그 구성에서 'GA4이벤트' 태그 유형 선택하기

 

측정 id란에 구글 애널리틱스 아이디코드를 입력한다.

 

활용할 트리거를 새로 만들자! 트리거는 댓글작성 버튼 클릭이다!
f12를 누르면 뜨는 페이지 html 코드 데이터에서 코드보기(동그라미 친 부분)를 누르면, 웹페이지 구성요소들을 파츠별로 선택할 수 있다! 댓글 작성 버튼 구좌를 선택한다.

 

'일부클릭' 옵션 선택, 코드보기를 통해 발견한,댓글창이 차지하는 영역의 id코드 또는 CLASS 코드 입력하기

 

댓글작성 버튼 클릭이 트리거로 작용하는 버튼 클릭 이벤트 추적 GTM 완성!
애널리틱스 디버그뷰에서 버튼 클릭 이벤트 조회가 되는 모습

 

2. 이벤트의 다양한 활용

사용자의 움직임까지 포착, and or 조건 활용하기

 

cf. 스크롤 깊이 측정하기 : 페이지 전체 중 몇%까지 스크롤을 내려 보았을까?

 

실습1) 스크롤 이벤트 추적하는 태그 만들기

 

1- 태그 생성 : 태그명 scroll

 

2- 스크롤 깊이를 측정하는 트리거를 새롭게 등록

- 유형 - 스크롤 깊이

- 세로스크롤 깊이 활용

- 정확한 픽셀보다는 비율 선호, 이벤트 측정될 퍼센트들을 ,로 구분

30, 60, 90, 99%까지 내려다볼 때마다 이벤트가 터지도록 설정했습니다.
완성한 스크롤 트리거를 적용한 모습. 이벤트명은 scroll_down으로 적용했습니다.

 

3- 마지막으로 태그 저장 후, Tag Assistant Legacy를 통해 미리보기로 확인해 페이지에 접속하면

 

4- 애널리틱스 디버그뷰에서 스크롤 이벤트가 터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f. 사용자가 얼마나 스크롤 내렸는지 퍼센트별로 스크롤 구분하려면

매개변수에서 기본제공 변수인 'Scroll Depth Threshold' 적용!

최종적으로 세팅된 모습
어시스턴트에서도 어느 페이지에서 총 몇번 스크롤 이벤트가 터졌는지 볼 수 있으며
디버그뷰에서도 DEPTH 항목을 통해 얼만큼 스크롤 내렸을때 뜬 이벤트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99% 내렸을 때 뜬 스크롤 이벤트!!

 

실습 2) 사용자가 리뷰를 자세히 보는지 확인하기!

게시글에 댓글을 달고, 해당 댓글란을 '리뷰로 가정'하여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F12에서 코드 보기를 활성화한 후
댓글창이 차지하는 영역의 id코드 또는 CLASS 코드 확인하기!

 

1- 리뷰열람태그 만들기

 

2- 리뷰 5초 열람 트리거 만들기

- 유형 : 요소 공개 상태

- 위에서 확인한 코드가 id, class인지에 따라 선택방법 설정

 

 

 

 

실습 3) and 조건을 활용하여 구매 잠재고객 탐지

[ 전제 가설 - 스크롤을 99%나 내리고, 리뷰도 봤다면 구매확률이 높지 않을까? ]

 

맞춤 잠재고객 만들기
and, or 조건 구분 잘 하자!
강사님이 만드신 예시. 리뷰 10초 보기 + 스크롤 90% 이상 내리기

 

3. 이벤트 텍소노미 설계

OKR 달성을 위해 우리는 어떤 이벤트가 필요할지, 그 이벤트에는 어떤 매개변수가 필요할지

 

- 목표설정 추적이 명확해짐

- 데이터 기반으로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음

- 효과적인 퍼포먼스 측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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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계절성 가구 기획전(MD's pick)을 통해 추천상품 위주로 구매하는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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