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30. 21:51ㆍ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5. GA4 (Google Analytics 4)
<GA4 배경지식 입문>
구글 애널리틱스 = 웹 로그 분석툴
*로그 : 방문 히스토리 (고객이 방문해서 활동한 기록들)
드디어 퍼포먼스 마케팅의 꽃,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1. GA4를 사용하는 목적
- 사용자의 "전환"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수집
- 데이터를 관측하여, 전환을 상승시킬 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
2. GA4로 전환율을 관측하는 3가지 측면
1) 고효율 매체
- 마케팅 성과가 가장 좋은 매체
= 어느 매체로 '유입'된 유저가 전환까지 이어지는지!
EX. 선물세트형 떡을 판매하는 광고
- 검색 키워드 광고로는 성과가 좋지 않은 편이다
- 반면 선물 세트의 비주얼을 보여줄 수 있는 메타 DA 광고가 구매연결이 더 많았다.
이 경우 성과 좋은 매체는 페북 >> 네이버
2) 고품질 유저
- 어떤 유저들이 우리 상품을 가장 구매하기 좋을지
EX. 온라인에서 떡을 누가 살까?
온라인상에서의 식품구매가 낯선 OR 구매 지양하는 노년층 << 자녀에게 간편하게 떡을 챙겨 등교시키는 학부모
3) 고관여 행동
- 전환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행동들
EX. 후기, 최소한의 팔로우 등
EX. 트위터의 경우, 최소한의 팔로우 수를 늘림으로써 트위터 이탈을 방지
3. GA4 활용을 위한 필수 용어들
어떤 리포트를 우선 순위로 볼 지 결정하기 위해 이해해야 하는 것!
OKR vs KPI
1) OKR
2) KPI
즉 KPI 성과를 보고, OKR이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판단!!
EX. 수원 왕갈비 통닭 사이트를 보고, 이들의 OKR 추정해보자
- 메뉴 소개 / 매장 찾기 / 쿠폰 등 -> 매출 증대 OKR
-> 이때의 KPI는 결제완료수, ROAS 등
- 창업 절차 / 성공기 등 -> 가맹점 모집 OKR
-> 이때의 KPI는 가맹점 문의 수 전환율 등
3) SUB KPI
최종 목표 KPI 달성 이전의 단계를 세분화
이 단계마다 발생하는 전환 행동이 SUB KPI
이 구조를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로 본다면
4. GA4 데모 계정 보기
실습을 위한 구글 머천다이저 스토어 데모계정 접속하기
1- 구글 크롬 브라우저 접속 & 구글 계정 로그인
2-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 머천다이즈 스토어 클릭
좌측 메뉴의 다양한 기능들
1- 홈탭
2- 보고서 탭 : 탬플릿화 된 다양한 보고서 참고 가능
3- 광고 탭 : 구글 검색 광고 실적 참조
4- 탐색 탭 : 사용자가 활용 가능한 다양한 분석 템플릿
5- 관리 탭 : 가장 하단, 광고 세팅과 관리가 이뤄지는 곳!!!
1) 보고서 탭
CF. 보고서의 '실시간' 탭은 잘 사용되지 않음 (최근 30분간의 기록을 보여줌, 데이터는 누적에 따른 변동량이 중요하므로)
1- 인구통계 세부정보
USER 항목의 사용자 속성 - 인구통계 세부정보
상단의 사용자 그래프 밑에 있는 세부정보 차트 보기!
하나의 측정 기준을 바탕으로, 측정 항목들을 나열!
가장 우측의 전환 측정항목이 최종 KPI
무엇을 최종 전환으로 측정할 것인지, 어떤 이벤트를 참고할 것인지 하단 토글로 기준 선택 가능
2) 차트의 다양한 항목
1- 세션
특정 사용자의 연속되는 서비스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
세션의 측정 기준)
CF, 세션은 30분 기준으로 측정되며, 추가적인 반응이 발생하면 세션 시간 연장!
세션 종료 시간이 종료 된 이후에 다시 방문하면 새로운 세션으로 다시 측정
=> 사용자 한명이 여러 번의 세션으로 카운팅 될 수 있음
=>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 해당 기간 동안 사용자 1명 당 발생시킨 세션 수 평균
CF. 자정 기준으로 새롭게 1카운트 되던 세션, GA4에서는 해당 없음!!!!
2- 참여
유저와의 상호작용
참여를 측정하는 3가지 기준)
- 웹사이트에 방문한지 10초 경과
- 페이지 조회수가 2회 이상
- 특정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
=> 참여율 항목으로 표시
CF. 100% - 참여율 = 이탈률!!
2) 기술 세부정보 : 유저들의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나타냄. 기술 항목 - 기술 세부정보
> EX. 기기 카테고리 측정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모바일 접속자의 전환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면
-> 해상도 측정기준을 열람하여 모바일 디바이스 해상도들의 전환율 체크하여 문제 파악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응용 가능
3- 획득
유저가 어떤 매체로 들어왔는지 파악!
1- 사용자 획득 리포트 : 유저들의 유입 매체를 알 수 있음
(다이렉트 링크 / 광고 / 오가닉 등등)
LIFE CYCLE의 '획득' 항목에서 User Acquisition
CF. CROSS NETWORK - 네트워크 지면(GDN 등) 에 뜨는 광고
CF. UNASSIGNED - 유입 채널을 알 수 없는 회색지대 채널 유저들
(URL 유실, UTM 코드 안심어서 파악 못하는 등으로 발생)
=> 웹의 경우 DIRECT & UNASSIGNED 유입 유저 비율을 줄이는 것이 중요(30% 밑으로)
=> 앱의 경우 앱 설치 후 앱을 통한 방문이 DIRECT로 잡힘
(EX. 지그재그를 통한 쇼핑몰 유입은 다이렉트 채널로 조회)
2- 트래픽 획득 : 어떤 채널로 유입된 사용자가 고품질 유저인지 파악 가능
LIFE CYCLE의 '획득' 항목에서 트래픽 획득 접속
>> 사용자 획득 / 트래픽 획득, 각각 언제 볼까?
- 사용자 획득 : 앱설치 사용자 획득 참고할 때 유리
- 트래픽 획득 : 앱 설치 이후, 앱을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 참고할 때 유리
4- 참여도
이벤트별, 전환별, 방문 페이지별 등등의 조건에 따른 참여도 파악
1- 이벤트
> 어떤 이벤트(유저 행동)가 최종 전환까지 이어지는 고관여 행동인지 파악 가능
> 스크롤 등도 페이지의 어디까지 내렸는지 등, 세부적으로 이벤트를 구분할 수 있음
2- 전환수
> 전환이 발생한 건수? - > 설정한 이벤트들을 기준으로, 각 이벤트의 전환수 파악 가능
3- 페이지 및 화면
> 페이지별 조회수, 이벤트 발생 수 등등을 파악할 수 있음
> 링크 타이틀을 구분하기 쉽도록 잘 구분해두어야 함
4- 방문 페이지
> 위에서의 페이지 링크 등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으면
>여기선 not set으로 카운팅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