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강의 후기] SeSAC 러닝스푼즈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강의 : 구글애널리틱스 입문기! GA4 활용에 필요한 기본개념 파악하기

2023. 6. 30. 21:51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5. GA4 (Google Analytics 4)

<GA4 배경지식 입문>

 

구글 애널리틱스 = 웹 로그 분석툴

*로그 : 방문 히스토리 (고객이 방문해서 활동한 기록들)

 

드디어 퍼포먼스 마케팅의 꽃,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1. GA4를 사용하는 목적

- 사용자의 "전환"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수집

유저의 다음 단계 활동들을 계속 이끌어내기 위한 인사이트가 필요

- 데이터를 관측하여, 전환을 상승시킬 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

 

2. GA4로 전환율을 관측하는 3가지 측면

1)  고효율 매체

- 마케팅 성과가 가장 좋은 매체

   = 어느 매체로 '유입'된 유저가 전환까지 이어지는지!

 

EX. 선물세트형 떡을 판매하는 광고

- 검색 키워드 광고로는 성과가 좋지 않은 편이다

- 반면 선물 세트의 비주얼을 보여줄 수 있는 메타 DA 광고가 구매연결이 더 많았다.

이 경우 성과 좋은 매체는 페북 >> 네이버

 

2) 고품질 유저

- 어떤 유저들이 우리 상품을 가장 구매하기 좋을지

 

EX. 온라인에서 떡을 누가 살까?

온라인상에서의 식품구매가 낯선 OR 구매 지양하는 노년층 << 자녀에게 간편하게 떡을 챙겨 등교시키는 학부모

 

3) 고관여 행동

- 전환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행동들

EX. 후기, 최소한의 팔로우 등

EX. 트위터의 경우, 최소한의 팔로우 수를 늘림으로써 트위터 이탈을 방지

 

 

3. GA4 활용을 위한 필수 용어들

어떤 리포트를 우선 순위로 볼 지 결정하기 위해 이해해야 하는 것!

OKR  vs  KPI

 

1) OKR

시간, 분기, 연도 등 다양한 기간 기준으로 설정 가능

 

2) KPI

 

즉 KPI 성과를 보고, OKR이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판단!!

 

EX. 수원 왕갈비 통닭 사이트를 보고, 이들의 OKR 추정해보자

- 메뉴 소개 / 매장 찾기 / 쿠폰 등 -> 매출 증대  OKR

  -> 이때의 KPI는 결제완료수, ROAS 등

 

- 창업 절차 / 성공기 등 -> 가맹점 모집 OKR

  -> 이때의 KPI는 가맹점 문의 수 전환율 등

 

3) SUB KPI

최종 목표 KPI 달성 이전의 단계를 세분화

이 단계마다 발생하는 전환 행동이 SUB KPI

 

OKR, KPI, SUB KPI의 위계질서

이 구조를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로 본다면

 

KPI는 최종 전환, 이 전에서의 유의미한 유저 행동들을 이벤트로 칭함

 

4. GA4 데모 계정 보기

실습을 위한 구글 머천다이저 스토어 데모계정 접속하기

1- 구글 크롬 브라우저 접속 & 구글 계정 로그인

2-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 머천다이즈 스토어 클릭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 접속
접속!

좌측 메뉴의 다양한 기능들

 

1- 홈탭

2- 보고서 탭 : 탬플릿화 된 다양한 보고서 참고 가능

3- 광고 탭 : 구글 검색 광고 실적 참조

4- 탐색 탭 : 사용자가 활용 가능한 다양한 분석 템플릿

5- 관리 탭 : 가장 하단, 광고 세팅과 관리가 이뤄지는 곳!!!

 

1) 보고서 탭

CF. 보고서의 '실시간' 탭은 잘 사용되지 않음 (최근 30분간의 기록을 보여줌, 데이터는 누적에 따른 변동량이 중요하므로)

 

1- 인구통계 세부정보

USER 항목의 사용자 속성 - 인구통계 세부정보

상단의 사용자 그래프 밑에 있는 세부정보 차트 보기!

하나의 측정 기준을 바탕으로, 측정 항목들을 나열!

 

1강에서의 디멘션 & 매트릭스 개념을 다시 상기해보자!

가장 우측의 전환 측정항목이 최종 KPI

무엇을 최종 전환으로 측정할 것인지, 어떤 이벤트를 참고할 것인지 하단 토글로 기준 선택 가능

 

2) 차트의 다양한 항목

 

1- 세션

특정 사용자의 연속되는 서비스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

 

세션의 측정 기준)

CF, 세션은 30분 기준으로 측정되며, 추가적인 반응이 발생하면 세션 시간 연장!

세션 종료 시간이 종료 된 이후에 다시 방문하면 새로운 세션으로 다시 측정

=> 사용자 한명이 여러 번의 세션으로 카운팅 될 수 있음

=>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 해당 기간 동안 사용자 1명 당 발생시킨 세션 수 평균

 

CF. 자정 기준으로 새롭게 1카운트 되던 세션, GA4에서는 해당 없음!!!!

 

2- 참여

유저와의 상호작용

 

참여를 측정하는 3가지 기준)

- 웹사이트에 방문한지 10초 경과

- 페이지 조회수가 2회 이상

- 특정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

 

=> 참여율 항목으로 표시

CF. 100% - 참여율 = 이탈률!!

 

2) 기술 세부정보 : 유저들의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나타냄. 기술 항목 - 기술 세부정보

브라우저, 기기 모델, 기기 카테고리, 해상도 등등 디바이스/접속에 대한 정보를 기준으로 차트 생성

> EX. 기기 카테고리 측정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모바일 접속자의 전환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면

-> 해상도 측정기준을 열람하여 모바일 디바이스 해상도들의 전환율 체크하여 문제 파악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응용 가능

 

 

3- 획득

 유저가 어떤 매체로 들어왔는지 파악!

1- 사용자 획득 리포트 :  유저들의 유입 매체를 알 수 있음

(다이렉트 링크 / 광고 / 오가닉 등등)

LIFE CYCLE의 '획득' 항목에서 User Acquisition

 

사용자의 유입 루트를 파악하는 기본 채널 그룹 유형

CF. CROSS NETWORK - 네트워크 지면(GDN 등) 에 뜨는 광고

CF. UNASSIGNED - 유입 채널을 알 수 없는 회색지대 채널 유저들

      (URL 유실, UTM 코드 안심어서 파악 못하는 등으로 발생)

 

=> 웹의 경우 DIRECT & UNASSIGNED 유입 유저 비율을 줄이는 것이 중요(30% 밑으로)

=> 앱의 경우 앱 설치 후 앱을 통한 방문이 DIRECT로 잡힘

     (EX. 지그재그를 통한 쇼핑몰 유입은 다이렉트 채널로 조회)

 

 

2- 트래픽 획득 : 어떤 채널로 유입된 사용자가 고품질 유저인지 파악 가능

LIFE CYCLE의 '획득' 항목에서 트래픽 획득 접속

 

>> 사용자 획득 / 트래픽 획득,  각각 언제 볼까?

- 사용자 획득 : 앱설치 사용자 획득 참고할 때 유리

- 트래픽 획득 : 앱 설치 이후, 앱을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 참고할 때 유리

 

 

4- 참여도

이벤트별, 전환별, 방문 페이지별 등등의 조건에 따른 참여도 파악

 

1- 이벤트

> 어떤 이벤트(유저 행동)가 최종 전환까지 이어지는 고관여 행동인지 파악 가능

> 스크롤 등도 페이지의 어디까지 내렸는지 등, 세부적으로 이벤트를 구분할 수 있음

 

2- 전환수

> 전환이 발생한 건수? - > 설정한 이벤트들을 기준으로, 각 이벤트의 전환수 파악 가능

 

3- 페이지 및 화면

> 페이지별 조회수, 이벤트 발생 수 등등을 파악할 수 있음

> 링크 타이틀을 구분하기 쉽도록 잘 구분해두어야 함

 

4- 방문 페이지

> 위에서의 페이지 링크 등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으면

>여기선 not set으로 카운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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