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강의 후기] SeSAC 러닝스푼즈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강의 :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와 루커 스튜디오 활용하기!

2023. 7. 10. 19:05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5. GA4 (Google Analytics 4)

GA4의 '탐색' 리포트 활용하기 & 루커스튜디오 활용하기

유저 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탐색 분석 툴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루커 스튜디오로 대시보드를 시각화하는 실습을 해볼 예정입니다.

 

 


1. GA4의 '탐색' 리포트

 

1)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변수 :  그래프를 구성할 항목들을 만들어 둠

          세그먼트는 어떤 유저들의 정보를 볼건지 - ex. 미국유저, 유료트래픽 유저 등

          측정기준은 그래프의 구성항목이 될 수 있는 요소들 

탭 설정 - 어떤 측정기준 및 이벤트에 대한 그래프를 볼지 설정 -> 변수에서 만들어둔 세그먼트 및 측정기준 끌어넣기

 

탭설정의 '단계'

소비자의 유입경로부터 구매까지, 추적하려는 단계를 설정!

- 처음 열때/방문 : 스토어 첫 접속

 

탭설정의 '세분화'

좌측 변수의 '측정기준'에 등록해놓은 기준을 드래그앤드롭하여 등록

 

cf. 내가 보려는 유저들에게 맞는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 '변수' 탭의 세그먼트 -> 새 세그먼트 만들기!

사용자(유저) / 세션 / 이벤트 기준으로 맞춤 세그먼트 제작 가능

 

ex. 자연 검색으로 유입된 유저 세그먼트를 만들어보자

검색을 통한 유입이므로 세션 소스/매체, 오가닉을 포함하는 매개변수로 설정!

 

'탭설정' 탭의 '시각화'의 '개방형 유입 경로' 활성화하면 그래프 수치가 변하는 것 관찰 가능

 

cf. 개방형 유입경로란? : 검색 등을 통해 설정해둔 구매 단계 순서의 중간단계부터 유입된 사용자도 확인

<-> 폐쇄형 유입경로 : 설정해둔 구매 단계 순서에 맞게 조회해야 함

 

=> 개방형 유입경로 활성화를 하면 "어느 구간에서 트래픽이 모이는지" 확인할 수 있음 

즉 전체적인 유저의 행동 흐름을 보는데에 유리!

 

시각화를 '인기 유입경로'로 적용시 : 측정 기준으로 삼은 이벤트들의 연관성을 살펴볼때 유리

꺾은선 그래프의 양상이 비슷한 이벤트는, 두 이벤트간의 연관성이 높을 것!

 

 

2) 경로 탐색 분석

어느 경로로, 어느 이벤트를 발생시켜 순서를 타고 들어왔는지 '노드'로 도식화

유저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이벤트 경로탐색을 조회하는 모습

필요한 노드만 골라서 볼 수도 있다!

노드 우클릭 - 노드제외로 불필요한 노드 부분을 가릴 수 있다.

'다시 시작'을 통해 노드 역추적도 가능하다!

종료점 및 주요 전환이벤트를 설정 후, 해당 이벤트 발생시킨 유저들의 유입경로를 분석할 수 있다.

 

cf. 고객 경로에서 404 에러 발생시;; - 이벤트명 errors

에러페이지가 나오는 사용자의 유입 단계를 살펴보며 개선점을 찾아보자!

 

 

cf. 데스크톱 / 모바일 기기카테고리를 세분화로 등록해 에러 비중을 살펴보아야 함!

또한 디바이스별로 해상도가 나뉘므로, 세분화 기준에 해상도를 넣어서 살펴보는 것도 

 

 

3) 세그먼트 중복 분석

cf. 첫 방문자 세그먼트

첫 방문자는 세션이 1, 이때 페이지뷰를 기준으로 세션 시작

세그먼트 비교 항목에  여러 세그먼트를 넣어 세그먼트 중복되는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CF. 재방문자의 경우, 탐색 설정한 기간 내에 첫방문 + 재방문 한 유저를 파악!, 그 이전에 방문한 유저는 첫방문자로 본다!

기본 세그먼트들에서 사용할 게 없다면 새로 새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세그먼트 만들기

참조 사용의 템플릿을 활용해, 사용자를 분류할 세그먼트를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다.

 

 

2. 루커 스튜디오 : Looker Studio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연동해 보고서 작성에 활용 가능한 툴!

 

https://lookerstudio.google.com/u/0/navigation/reporting

 

맞춤 보고서 및 대시보드 손쉽게 만들기 - Looker Studio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보고서에 가장먼저 데이터 추가해야함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연결하기!

구글 계정의 다양한 툴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으며, 실습에선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예정

주의, 애널리틱스의 여러 계정중 불러올 데이터가 있는 계정 확인하고 추가하기!

실습에서는 구글 머치샵의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보기로 보고서 문서 열람모드, 수정으로 수정모드 전환 가능

 

삽입하려는 도표 양식을 선택 후, 우측에서 측정기준/측정항목 입력 가능

측정 기준은 디멘션, 측정항목은 매트릭스 잊지말자!

 

실습 : 국가 및 기기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사용자 수 나타내는 도표 만들기

 

실습 : 세션 소스 / 매체별 거래량을 히트맵 도표로 시각해 보자

*히트맵 도표 : 도표에서 수치가 높은 주요 셀을 컬러로 표기

실습 : 시계열 차트 (시간대별 변화 추이를 보여주는 표) 만들기

 

이때 시계열 꺾은선이 나타내는 항목은 '시계열 필터' 에서 추가시킨다

시계열 필터에서 필터를 추가한다,

필터에서는 필터명 입력,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확인 후

어떤 조건을 표에 나타낼지 조건을 입력한다.

이때 루커스튜디오가 한글을 제공하는 것과 별개로, 기준/항목에 키워드 입력할 시 소문자 영어로 적어줘야 한다...

 

측정 기준을 세션 매체, 측정 항목에 ORGANIC 입력하면 검색으로 자연유입된 사람들을 시계열 꺾은표로 표시하는 필터를 만들게 됨.

 

실습 : 

1- 측정기준 '날짜' / 측정항목 '총사용자'로 표시하는 시계열 표 생성

2- 측정기준 '날짜' / 측정항목 '총사용자'로 표시하며, 검색 유입자 필터를 생성해 적용한 시계열표 생성

    이때 입력하는 측정항목 앞부분의 아이콘 이미지 부분을 클릭하면 이름 변경 가능!

3- 두개 표를 동시에 선택 - 우클릭의 '데이터 혼합' 선택하여 혼합표 생성

4- 이때 측정항목은 하나만 표기(필터가 씌워진 측정항목), 총사용자 측정항목을 한번 더 추가하면 

 

완성된 시계열표!
광고 클릭해서 유입된 사용자수 필터도 만들어봤다. 마찬가지로 대소문자 구분해서 영어로 적어야함

 

광고 유입 사용자 수 시계열표 완성!

혼합 도표 선택 후 우측의 '혼합데이터' 의 앞부분 아이콘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떤 정보를 가진 도표들을 합쳤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실습 : 전환율 측정 표 만들기

국가별 거래수 차트 만들고 각 국가별 사용자 전환율 계산하기!

 

루커스튜디오 및 GA4 연동에는 전환을 자동으로 % 계산해주는 '전환율' 옵션이 없다!

고로 새롭게 필드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필드 만들기로 들어간다.
수식 항목에, 기존에 제공되는 옵션들로 전환율 계산식을 완성, 유형 탭에서 표시하려는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다.

 

완성된 측정 항목을 적용시킨 도표!

 

해당 기간 TOTAL 기록만 단일로 보여주는 도표에 기간 설정을 적용하면 전 기간 대비 증감률도 비교할 수 있다.

 

< 복합측정기준 만들기 >

실습 : 세션 소스/매체를 측정 기준으로, 총 사용자수를 표기하는 표 만들기

측정 기준에 / 가 들어가면 이와같이 조합되는 표를 만들 것!

측정기준을 2개 입력할 필요 없도록 '국가 / 기기 카테고리' 측정기준을 직접 만들기

 

측정기준을 새롭게 작성한다.
완성된 혼합 측정기준을 적용한 모습!

 

강사님이 주신 예제 자료를 가지고 대시보드를 작성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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