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8. 21:41ㆍ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3. SEO
키워드 분석의 가설의 수립과 검증을 해봄으로써 내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해보자!
+ ga4 태그를 심어서 seo 성과 측정과 개선점 도출까지 해볼 수 있다!
<실습> 브랜드 하나를 선정해 홍보글 작성해보기
선정 브랜드 : 딩동펫 (반려동물 용품)
선정제품 : 여름용 쿨매트
1) 쿠팡 파트너스 가입
제휴 마케팅의 일종으로, 파트너스 링크를 타고 들어가 구매가 발생하는 경우 일정 수수료를 받는 구조!
블로그 및 SNS에 정보글 및 소개글을 작성하며 링크를 함께 연결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며, 이번 실습에서 사용 예정입니다!
=> 기존 쿠팡 계정으로 개인 유저 가입, 선정한 브랜드의 제품 하나를 링크를 생성해봅니다!
2) 브랜드 타겟팅할 키워드 선정
seo에 적합한 키워드 뽑아내기 - 롱테일 키워드를 뽑아봅시다!
cf. 롱테일 키워드 : 검색량이 적더라도, 유입자들이 구매로 전환되기 쉬운 키워드!!
=> "강아지 여름 방석 추천" 키워드 선정!
1- 키워드 선정법
목표에 맞는 핵심 키워드 선정 > 리서치 툴을 활용해 키워드 확장 > 통계와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키워드 선정
<키워드로 선정하기 좋은 것>
- 타깃 고객이 좋아하는/자주 사용하는 키워드
-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를 잘 표현하는 키워드
- 비즈니스와 관련성 높은 키워드
- 경쟁사는 비교적 적게사용하는 키워드를 뽑아보기
- 연관된 여러 키워드들 중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메인으로 노려보기
- 소비자의 니즈 세분화해보기 : 정보서칭, 행동, 구매, 업체찾기 등
2- 타겟 키워드 활용하기 - 구글애즈 "키워드플래너" 활용
구글계정으로 구글애즈 가입, '설정' 항목에서 '전문가 모드'로 전환 후 키워드 플래너 접속해보기
=> '새 키워드 찾기'에서 비즈니스와 연관된 키워드의 월간평균 검색량 등 참고하고 타깃 키워드 선정하기!
=> 웹주소&타이틀에 키워드 포함하기!
- 키워드 포함된 url경우가 클릭률 더 높음!
- 트래픽 모으기에 용이!
- 컨텐츠와 무관한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기!
cf. 키워드의 종류와 전략
- 성장하는 키워드 (순위가 점차 상승하거나, 또는 계절에 따라 많이 찾는 키워드)
- 신규키워드
- 선택 키워드 (높은 클릭률 기록하는 키워드)
- 기회 키워드 (페이지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
- 유입키워드(트래픽 키워드, 노출혹은 유입수가 가장 많은 키워드)
3- 타이틀 만들기
- 위에서 선정한 키워드가 들어가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매력적인 타이틀 만들기!
- 간결 & 재미
- 손실회피 성향 자극
- 숫자를 활용하기 등등
4- 콘텐츠 본문 작성하기
트래픽과 체류를 유도하는 콘텐츠 본문 작성하기!
- 인포그래픽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게 적절히 이미지 활용)
- 목록형 글 (전문적)
- 사례 넣기
- 독자의 생각의 여지를 던져주기 (ex. ~~ 을 생각해보세요., 하지만/무엇보다 등등 키워드)
- 구글 평가는 맞춤법 중요하므로 이모지 등 활용하지 않기!
- 리스트 토글, 구분선 등 블로그 글 작성시 탑재되어있는 기능 활용하기!
cf. 크롬 확장프로그램 ' seo meta in 1 click'를 활용하면, 해당 웹페이지 내의 핵심 seo 키워드를 정리해서 볼 수 있다!
cf. 콘텐츠 글자수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
> 약 2000자 내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