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강의 후기] SeSAC 러닝스푼즈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강의 : 스니펫과 SERP SEO!! (Search Engine Result Page)

2023. 6. 29. 22:01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3. SEO

오늘은 스니펫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스니펫이란 : 소비자가 찾는 정보를 바로 알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렬하는 것으로, 경쟁자 페이지 구조 확인, SERP 익스텐션 툴 등을 참고하여 더욱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1. 구글의 추천 스니펫

스니펫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  > 지식정보를 포함한 게시글을 우선 추천!

- 레귤러 스니펫 (일반 검색결과)

- 리치 스니펫  (평점, 사진, 기타 추가적 정보를 함께 검색결과에 노출)

cf. 리치 스니펫의 속성

  • 필수 속성 : 리치 검색에 필요한 최소 속성 (ex. 레시피 - 요리명, 사진 등)
  • 권장 속성 : 검색엔진에 가중치 부여 (ex. 레시피 - 요리 관련 설명, 키워드, 재료, 요리방법, 동영상 포함 여부 등)
  • 리치 스니펫의 데이터 구조, 리스트 형식 / 딕셔너리 형식

- 피쳐드 스니펫 (커머스 사이트라면 검색기능 등등, 기업 서비\스 기능을 함께 상단에 노출되는 스니펫!, EX.다나와)

 

1) 스니펫 구성 요소 3가지

1- 내 사이트 확인

데이터 양식에 맞는 콘텐츠 구성) 내 사이트는 어떤 걸 하는 사이트인가? 정보제공? 커머스?

=> 리뷰/제품 판매 등 어떤 결과를 보여줘야 KPI 도달하기 쉬울지?

 

 

2- 1순위 노출되는 콘텐츠

키워드 결과 내에 첫번째로 노출되는 컨텐츠!

 

3- 구조화된 데이터

실제로 스니펫이 잡히는 게시물은 양질의 콘텐츠가 구조화 ( ex. 레시피)

=> 구조화된 데이터 넣기: 봇이 읽을 수 있도록 ⇒ 스키마 마크업 (페이지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 구글 검색을 하는 유저 중 35% 이상이 스니펫 클릭한다 => 즉, 정리된 정보를 선호!

- 필요한 정보를 바로 가져다주는 검색결과 화면 GOOD

- 경쟁자 페이지 구조 확인해보기

- SERP extension 툴 활용하기

 

 

=> 우리 사이트에 맞는 리치결과를 "구글 검색센터 - 검색 갤러리"에서 적용

- 검색 갤러리에서 콘텐츠에 맞는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종류 알아보기

- 필수 속성은 반드시!!!! 권장 속성은 최대한 많이 적용

- 마크업 적용 상태 및 실적 확인해보기 (리치결과 테스트 도구 / 서치콘솔 등 활용)

 

 

2) 테크니컬 SEO 진행 : JSON - LD

JSON 형식의 자바스크립트를 활용, 본문의 스크립트에서 해당 페이지 데이터를 넘겨주는 기능을 수행!

 

cf . https://technicalseo.com/

 

TechnicalSEO.com | SEO Tools & Insights from Merkle

Welcome to TechnicalSEO.com - SEO Tools & Insights from Merkle, a performance marketing agency.

technicalseo.com

해당 사이트에서 "seo tools" 항목 접속 - > Schema Markup Generator (JSON-LD) 선택

제품을 설명할 예정이라면 스키마 타입에서 product 을 선택

identification properties는 상품의 고유 식별값을 적어주는 항목이지만, 실습에선 한 브랜드의 하나의 제품을 타겟팅해 적으므로 지금은 선택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identification properties에서 선택 가능한 항목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코드문법 강조' 활성화

게시물 작성에서 '코드 블럭 삽입' - 자바스크립트 선택해서 삽입하기!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schema.org/", 
  "@type": "Product", 
  "name": "딩동펫 반려동물 썬베드 쿨방석",
  "image": "https://thumbnail10.coupangcdn.com/thumbnails/remote/230x230ex/image/rs_quotation_api/mefey6qu/7af622777bdc4ea29ff01c3d5d65217b.jpg",
  "description": "통풍력이 높은 원단으로 만들어져 쿨한 딩동펫 하이통풍매트! 시원한 소재로 더욱 쾌적한 반려동물 썬베드 쿨방석!",
  "brand": {
    "@type": "Brand",
    "name": "딩동펫"
  },
  "offers": {
    "@type": "Offer",
    "url": "https://www.coupang.com/vp/products/5398394969?itemId=8070026591&vendorItemId=75358476669&q=%EB%94%A9%EB%8F%99%ED%8E%AB&itemsCount=36&searchId=5ca06913a3514c38b8629f03c2ed1cf4&rank=0&isAddedCart=",
    "priceCurrency": "KRW",
    "price": "15900",
    "availability": "https://schema.org/InStock",
    "itemCondition": "https://schema.org/NewCondition"
  },
  "aggregateRating": {
    "@type": "AggregateRating",
    "ratingValue": "4.5",
    "bestRating": "5",
    "worstRating": "1",
    "ratingCount": "1063"
  }
}
</script>

이렇게 작성했습니다!

 

이 내용은 head에 들어가지만, 현재 바로 티스토리에 적용은 못하는 상황입니다.

추후 ga4를 활용하면서, gtm을 통해 우회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3) 경쟁자의 페이지 구조를 살펴보고 우리 사이트에 적용하자!

- mangools의 serpwatcher\

  현재 타겟팅하려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내 웹페이지의 경쟁력을 순위로 파악할 수 있음!

 

serpwatcher에서 블로그 도메인 주소 입력, 키워드를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짐

 

- 순위가 기존에서 떨어졌다면, 순위를 치고 올라온 경쟁사 콘텐츠를 참고해 콘텐츠 최적화!

 

cf. mangools의 serpchecker 살펴보기

타겟팅하는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되는 콘텐츠 순위들...!

 

- 구글 SERP – 첫 번째 페이지 구글 검색 결과 선택한 키워드에 대해

- DA (도메인 권한) – 도메인이 다른 도메인과 비교하여 SERP에서 얼마나 잘 순위를 매길지 예측

- PA (페이지 권한) – 특정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와 비교하여 SERP에서 얼마나 잘 순위를 매길지 예측

- CF (인용 흐름) – 백링크 수를 기반으로 URL의 영향력 예측

- TF (신뢰 흐름) – 백링크의 품질을 기반으로 URL의 영향력 예측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의 백링크는 신뢰 흐름을 증가, 의심스러운 웹사이트의 백링크는 점수 감소

- 링크 – URL에 대한 외부 권한 전달 링크의 수.

- FB – URL에 대한 Facebook 공유 수

- LPS – 특정 위치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추정, 높을수록 경쟁이 빡셈!!(최소 = 0, 최대 = 100).

- EV – SERP 위치에 대한 월별 예상 방문 수

 

 

2. 오프페이지 SEO와 네이버 : 우리 사이트의 인지도를 더 높이기!

우리의 온드미디어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서 진행하는 SEO 작업!

- 백링크

- 링크 빌딩 전략

- 네이버 활용하기!!

 

1) 백링크

1- 기본용어

- 링크 쥬스 : 백링크의 가치를 측정

- 스폰서 링크 : 광고 또는 링크로 판매하는 경우 구글은 해당링크를 읽지 않음

  cf. <a>링크주소</a>    => 앵커링크

       <a href="http://website.com" rel = "sponsored">대체텍스트<a/>

=> 해당 링크는 백링크로 설정하지 않는다는 뜻!

- 노 팔로우 링크 : 백링크는 넣지만, 검색엔진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요청

       <a href="http://website.com" rel = "nofollow">대체텍스트<a/>

- 사용자 생성 링크 : 댓글과 같은 곳에 적용되는 링크

      <a href="http://website.com" rel = "ugc">대체텍스트<a/>

 

 

2- 블로그를 활용한 백링크 형성

네이버) 블로그 친화적 툴 활용

-  '판다랭크'에서 블로거용 키워드 분석 활용

ex. '판매방법'(어떤 셀링 포인트를 강조해서 판매를 하면 좋을지) 초안 받기

실습 제품으로 선정한 "강아지 여름 방석" 관련 블로그 글을 쓴다는 가정하에, 초안을 요청한 모습

 

티스토리) 마크다운 랭기지 & html 코드로 내용 변환

cf. 마크다운 랭기지란 : 헤드 제목, 본문 등을 바로 입력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방식 (ex. 노션이 해당 방식 활용)

cf. 코딩을 못하더라도 chat gpt, bard 등 생성 AI를 활용해 해당 랭기지&코드 형태로 변형된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마크다운 랭기지로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조건과, 복사 및 적용을 할 수 있는 로우 코드/html코드로 요청

 

입력한 줄글 내용을 GPT가 마크다운 형식으로 변환해준 모습!

 

블로그에서 글로 작성할때, 마크다운 및 html 모드를 활용해 작성한 글을 바로 복붙, 글쓰기를 완료하면 본문 완성!
짜잔. 마크다운 모드에서 위의 내용 복붙해서 작성하면 이렇게 본문이 출력되어 나옵니다!

 

3) 기타 알아두면 좋은 개념들

1- 내부링크 / 외부링크

- 내부링크 : 우리 자체 도메인 내에 있는 다른 웹페이지 링크글들

- 외부링크 : 우리 도메인 외 다른 외부 사이트에서 우리 페이지를 백링크로 작성한 글들

 

2- 스팸 백링크 제거?

- 구글 서치콘솔에서 스팸 백링크를 제거하는 기능 제공!

-> 좌측 메뉴 중 '링크' 접속하면, 해당 도메인에 입력된 외부 링크 / 내부 링크를 확인할 수 있음.

->disavow link기능으로 우리의 도메인을 백링크로 활용하고 있는 사이트의 거부를 요청하기!

 

3-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 붙이기

메타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이미지들도 대체 텍스트를 적용하여 검색엔진에서 잡힐 수 있도록 할 수 있음!!

->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도 검색에 잡히며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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