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9. 22:01ㆍ새싹(SeSAC) 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 강의 후기/3. SEO
오늘은 스니펫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스니펫이란 : 소비자가 찾는 정보를 바로 알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렬하는 것으로, 경쟁자 페이지 구조 확인, SERP 익스텐션 툴 등을 참고하여 더욱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1. 구글의 추천 스니펫
스니펫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 > 지식정보를 포함한 게시글을 우선 추천!
- 레귤러 스니펫 (일반 검색결과)
- 리치 스니펫 (평점, 사진, 기타 추가적 정보를 함께 검색결과에 노출)
cf. 리치 스니펫의 속성
- 필수 속성 : 리치 검색에 필요한 최소 속성 (ex. 레시피 - 요리명, 사진 등)
- 권장 속성 : 검색엔진에 가중치 부여 (ex. 레시피 - 요리 관련 설명, 키워드, 재료, 요리방법, 동영상 포함 여부 등)
- 리치 스니펫의 데이터 구조, 리스트 형식 / 딕셔너리 형식
- 피쳐드 스니펫 (커머스 사이트라면 검색기능 등등, 기업 서비\스 기능을 함께 상단에 노출되는 스니펫!, EX.다나와)
1) 스니펫 구성 요소 3가지
1- 내 사이트 확인
데이터 양식에 맞는 콘텐츠 구성) 내 사이트는 어떤 걸 하는 사이트인가? 정보제공? 커머스?
=> 리뷰/제품 판매 등 어떤 결과를 보여줘야 KPI 도달하기 쉬울지?
2- 1순위 노출되는 콘텐츠
키워드 결과 내에 첫번째로 노출되는 컨텐츠!
3- 구조화된 데이터
실제로 스니펫이 잡히는 게시물은 양질의 콘텐츠가 구조화 ( ex. 레시피)
=> 구조화된 데이터 넣기: 봇이 읽을 수 있도록 ⇒ 스키마 마크업 (페이지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 구글 검색을 하는 유저 중 35% 이상이 스니펫 클릭한다 => 즉, 정리된 정보를 선호!
- 필요한 정보를 바로 가져다주는 검색결과 화면 GOOD
- 경쟁자 페이지 구조 확인해보기
- SERP extension 툴 활용하기
=> 우리 사이트에 맞는 리치결과를 "구글 검색센터 - 검색 갤러리"에서 적용
- 검색 갤러리에서 콘텐츠에 맞는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종류 알아보기
- 필수 속성은 반드시!!!! 권장 속성은 최대한 많이 적용
- 마크업 적용 상태 및 실적 확인해보기 (리치결과 테스트 도구 / 서치콘솔 등 활용)
2) 테크니컬 SEO 진행 : JSON - LD
JSON 형식의 자바스크립트를 활용, 본문의 스크립트에서 해당 페이지 데이터를 넘겨주는 기능을 수행!
cf . https://technicalseo.com/
TechnicalSEO.com | SEO Tools & Insights from Merkle
Welcome to TechnicalSEO.com - SEO Tools & Insights from Merkle, a performance marketing agency.
technicalseo.com
해당 사이트에서 "seo tools" 항목 접속 - > Schema Markup Generator (JSON-LD) 선택
identification properties는 상품의 고유 식별값을 적어주는 항목이지만, 실습에선 한 브랜드의 하나의 제품을 타겟팅해 적으므로 지금은 선택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코드문법 강조' 활성화
게시물 작성에서 '코드 블럭 삽입' - 자바스크립트 선택해서 삽입하기!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schema.org/",
"@type": "Product",
"name": "딩동펫 반려동물 썬베드 쿨방석",
"image": "https://thumbnail10.coupangcdn.com/thumbnails/remote/230x230ex/image/rs_quotation_api/mefey6qu/7af622777bdc4ea29ff01c3d5d65217b.jpg",
"description": "통풍력이 높은 원단으로 만들어져 쿨한 딩동펫 하이통풍매트! 시원한 소재로 더욱 쾌적한 반려동물 썬베드 쿨방석!",
"brand": {
"@type": "Brand",
"name": "딩동펫"
},
"offers": {
"@type": "Offer",
"url": "https://www.coupang.com/vp/products/5398394969?itemId=8070026591&vendorItemId=75358476669&q=%EB%94%A9%EB%8F%99%ED%8E%AB&itemsCount=36&searchId=5ca06913a3514c38b8629f03c2ed1cf4&rank=0&isAddedCart=",
"priceCurrency": "KRW",
"price": "15900",
"availability": "https://schema.org/InStock",
"itemCondition": "https://schema.org/NewCondition"
},
"aggregateRating": {
"@type": "AggregateRating",
"ratingValue": "4.5",
"bestRating": "5",
"worstRating": "1",
"ratingCount": "1063"
}
}
</script>
이렇게 작성했습니다!
이 내용은 head에 들어가지만, 현재 바로 티스토리에 적용은 못하는 상황입니다.
추후 ga4를 활용하면서, gtm을 통해 우회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3) 경쟁자의 페이지 구조를 살펴보고 우리 사이트에 적용하자!
- mangools의 serpwatcher\
현재 타겟팅하려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내 웹페이지의 경쟁력을 순위로 파악할 수 있음!
- 순위가 기존에서 떨어졌다면, 순위를 치고 올라온 경쟁사 콘텐츠를 참고해 콘텐츠 최적화!
cf. mangools의 serpchecker 살펴보기
- 구글 SERP – 첫 번째 페이지 구글 검색 결과 선택한 키워드에 대해
- DA (도메인 권한) – 도메인이 다른 도메인과 비교하여 SERP에서 얼마나 잘 순위를 매길지 예측
- PA (페이지 권한) – 특정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와 비교하여 SERP에서 얼마나 잘 순위를 매길지 예측
- CF (인용 흐름) – 백링크 수를 기반으로 URL의 영향력 예측
- TF (신뢰 흐름) – 백링크의 품질을 기반으로 URL의 영향력 예측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의 백링크는 신뢰 흐름을 증가, 의심스러운 웹사이트의 백링크는 점수 감소
- 링크 – URL에 대한 외부 권한 전달 링크의 수.
- FB – URL에 대한 Facebook 공유 수
- LPS – 특정 위치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추정, 높을수록 경쟁이 빡셈!!(최소 = 0, 최대 = 100).
- EV – SERP 위치에 대한 월별 예상 방문 수
2. 오프페이지 SEO와 네이버 : 우리 사이트의 인지도를 더 높이기!
우리의 온드미디어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서 진행하는 SEO 작업!
- 백링크
- 링크 빌딩 전략
- 네이버 활용하기!!
1) 백링크
1- 기본용어
- 링크 쥬스 : 백링크의 가치를 측정
- 스폰서 링크 : 광고 또는 링크로 판매하는 경우 구글은 해당링크를 읽지 않음
cf. <a>링크주소</a> => 앵커링크
<a href="http://website.com" rel = "sponsored">대체텍스트<a/>
=> 해당 링크는 백링크로 설정하지 않는다는 뜻!
- 노 팔로우 링크 : 백링크는 넣지만, 검색엔진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요청
<a href="http://website.com" rel = "nofollow">대체텍스트<a/>
- 사용자 생성 링크 : 댓글과 같은 곳에 적용되는 링크
<a href="http://website.com" rel = "ugc">대체텍스트<a/>
2- 블로그를 활용한 백링크 형성
네이버) 블로그 친화적 툴 활용
- '판다랭크'에서 블로거용 키워드 분석 활용
ex. '판매방법'(어떤 셀링 포인트를 강조해서 판매를 하면 좋을지) 초안 받기
티스토리) 마크다운 랭기지 & html 코드로 내용 변환
cf. 마크다운 랭기지란 : 헤드 제목, 본문 등을 바로 입력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방식 (ex. 노션이 해당 방식 활용)
cf. 코딩을 못하더라도 chat gpt, bard 등 생성 AI를 활용해 해당 랭기지&코드 형태로 변형된 자료를 받을 수 있다!
3) 기타 알아두면 좋은 개념들
1- 내부링크 / 외부링크
- 내부링크 : 우리 자체 도메인 내에 있는 다른 웹페이지 링크글들
- 외부링크 : 우리 도메인 외 다른 외부 사이트에서 우리 페이지를 백링크로 작성한 글들
2- 스팸 백링크 제거?
- 구글 서치콘솔에서 스팸 백링크를 제거하는 기능 제공!
-> 좌측 메뉴 중 '링크' 접속하면, 해당 도메인에 입력된 외부 링크 / 내부 링크를 확인할 수 있음.
->disavow link기능으로 우리의 도메인을 백링크로 활용하고 있는 사이트의 거부를 요청하기!
3-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 붙이기
메타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이미지들도 대체 텍스트를 적용하여 검색엔진에서 잡힐 수 있도록 할 수 있음!!
->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도 검색에 잡히며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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